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8월 1일, ViaBTC에서 UAHF(User Activated Hard Fork)를 통해 새로운 Bitcoin Cash(BCC)를 런칭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8월 1일에 BTC와 BCC로 분기가 되는 직전까지의 블록체인이 서로 같기 때문에 분기 시점에 BTC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같은 양의 BCC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로 인해서 BTC를 개인 지갑으로 옮기라는 말씀을 들으셨겠지만 개인 지갑으로 옮긴 이후 BCC를 어떻게 받는지는 잘 모르실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에서는 8월 1일에 BTC와 BCC의 포크가 발생했을때 소지하고 있던 BTC로 BCC를 받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ViaBTC 거래소를 이용하는 방법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월 22일부터 ViaBTC를 통해 BTC의 1:1 비율로 BCC와 BTC_FROZEN2 라는 토큰을 지급받게 됩니다.

(예: 50 BTC를 ViaBTC로 전송하여 교환하면 50 BCC 및 50 BTC_FROZEN2를 지급 받음.)

BCC는 22일 당일부터 오픈되는 BCC/CNY를 통해 "BCC <-> 위안화" 거래가 가능하게 되며, BTC_FROZEN2는 거래할 수 없습니다.

BTC_FROZEN2는 8월 1일 12시 20분을 기점으로 UAHF 활성화를 통해 BTC와 BCC가 나눠지게 되면 BTC로 다시 환원되며,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2. 야피존을 이용하는 방법

야피존은 국내 거래소 중에는 처음으로 BCC를 지급하겠다고 나선 거래소입니다.

야피존의 경우, 7월 31일 오전 9시 이전까지 BTC를 야피존의 계좌로 전송하면 되며, BCC 거래소 오픈 시점인 8월 8일까지 BTC 판매를 하시면 안 됩니다. (판매를 하셔서 잔고가 줄어들면 줄어든 잔고 만큼의 BCC를 지급합니다.)

8월 10일부터 약 한 달간에 걸쳐 8월 8일에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BTC만큼의 BCC를 지급합니다.

 

3. 개인 지갑에 BTC를 보유하고 있는 방법

약간 복잡한 방법이기는 하나, 분기가 되는 시점에 즉시 BCC를 소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몇몇 유명한 지갑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설명 드리겠으나, 기본적인 방법은 모두

1. BTC 개인 지갑의 개인 키 백업 -> 2. BCC 지갑에 백업된 개인 키를 가져오기 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3-1. blockchain.info 웹 지갑을 이용

K-2.jpg

왼쪽의 메뉴 중 설정 - 보안으로 들어갑니다.

K-3.jpg

제일 위 항목을 보면 "지갑 복구 구절"이 있습니다. 오른쪽에 "백업 구절"이라는 버튼을 누릅니다.

K-4.jpg

 

나오는 12개의 단어를 백업하시면 됩니다.

 

백업하실때는 앞에 숫자는 지우시고 단어 12개만 쓰시면 됩니다.

(예: cat mouse mew ... )

 

중요. 이 12 단어는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어서는 안 됩니다. 지갑의 제어권을 남에게 넘기는 것입니다.

 

3-1-1. 백업한 12 단어를 가지고 지갑을 불러와 개인 키 찾기

bip39-standalone.html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크롬이나 익스플로러 같은 브라우저로 열어줍니다.

이 과정을 진행할때는 인터넷의 연결은 잠시 끊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K-5.jpg

BIP39 Mnemonic 란에 아까 백업한 12개의 단어를 넣어 줍니다.

K-6.jpg

 

정상적으로 키가 입력되었다면 하단의 "Derived Addresses" 부분에서 자신의 비트코인 주소를 찾을 수 있으며, 오른쪽에는 그 주소에 대한 개인 키가 있습니다.

 

중요. 이 개인 키는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어서는 안 됩니다. 해당 주소의 제어권을 남에게 넘기는 것입니다.

 

3-2. Bitcoin-Core 지갑 이용

K-7.jpg

 

왼쪽 상단의 파일 - 받는 주소 메뉴로 들어갑니다.

자신이 사용한 주소의 목록 중 BTC를 소유하고 있는 주소의 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뒤 "계좌 복사"를 누릅니다.

K-8.jpg

 

도움말 - 디버그 창을 눌러 콘솔 메뉴를 통해 콘솔을 띄웁니다.

 

walletpassphrase "암호 키" 60 을 입력합니다.

60초 동안 암호화된 지갑을 열어놓겠다는 의미입니다. 보안을 위해 가능한 한 시간을 최소화해서 적으시기를 바랍니다.

이 명령어를 정상적으로 입력했다면 "null" 이 출력될 것이고, 잘못 입력했다면 빨간 글자가 출력됩니다.

이 과정은 지갑이 암호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null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었다면 

dumpprivkey 아까 복사한 비트코인 주소 를 입력합니다.

정상적으로 입력되었다면 하단에 K나 L 등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비트코인 주소보다 긴 값이 출력됩니다.

이것이 비트코인 주소에 대한 개인 키입니다.

 

중요. 이 개인 키는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어서는 안 됩니다. 해당 주소의 제어권을 남에게 넘기는 것입니다.

 

3-3. Electrum 지갑 이용

K-10.jpg

Electrum의 탭 중 "Addresses"에 들어가면 많은 비트코인 주소가 있습니다.

 

BTC 잔고가 있는 주소에 오른쪽 클릭 후 Private Key를 클릭합니다.

K-11.jpg

Electrum 지갑의 암호화 키를 입력하면 Private Key가 출력됩니다.

 

중요. 이 개인 키는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어서는 안 됩니다. 해당 주소의 제어권을 남에게 넘기는 것입니다.

 

4. 백업된 개인 키를 BCC 지갑에 넣어보기 (이 과정은 체인 분리가 끝나고 모든 것이 안정화 된 다음에 시도하세요.)

BCC의 지갑은 우선적으로 https://www.bitcoincash.org/ 에 소개된 바와 같이 Bitcoin-ABC(Bitcoin-Core의 포크), Electrum-Cash(Electrum의 포크) 두 종류가 릴리즈 될 것 같습니다.

8월 1일 이후 클라이언트가 어떤게 릴리즈 될지는 모르겠지만 먼저 릴리즈 된 Bitcoin-ABC 클라이언트를 통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Bitcoin-ABC를 이용하실 경우 BCC의 지불을 위해서는 120GB 이상의 블록체인을 모두 다운로드 받아야 가능합니다. 최소 3일에서 일주일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Electrum-Cash를 사용할 경우 120GB의 블록체인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가 없는데, 그것은 Electrum-Cash 릴리즈 후 따로 쓰겠습니다.

 

중요. Bitcoin-Core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8월 1일 이전에 %appdata%/bitcoin" 폴더 혹은 자신이 설정한 폴더에 있는 blocks, chainstate, database 파일 또한 다른 곳에 백업해주세요. 또 BCC를 사용하려면 wallet.dat 파일을 백업한 후 삭제해주세요.

BTC와 BCC는 8월 1일 이전까지는 두 블록체인이 같기 때문에 BCC를 사용할때 굳이 블록체인을 새로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8월 1일 이후에는 서로의 블록체인은 상호 호환이 불가능하므로 8월 1일 이전의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BTC, BCC를 옮겨 다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Bitcoin-Core와 Bitcoin-ABC는 기본적인 골격이 같기 때문에 Bitcoin-Core의 지갑을 Bitcoin-ABC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Bitcoin-ABC의 지갑에서 Bitcoin-Core의 지갑을 읽어들일 경우 위에서 언급한 비트코인 주소의 개인 키를 백업하는 과정이 필요 없으나 어떤 문제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분리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K-1.jpg

Bitcoin-ABC에 접속하여 상단의 도움말 - 디버그 창에 접속합니다.

콘솔 탭을 눌러 콘솔을 띄웁니다.

 

walletpassphrase "암호 키" 60 을 입력합니다.

60초 동안 암호화된 지갑을 열어놓겠다는 의미입니다. 보안을 위해 가능한 한 시간을 최소화해서 적으시기를 바랍니다.

이 명령어를 정상적으로 입력했다면 "null" 이 출력될 것이고, 잘못 입력했다면 빨간 글자가 출력됩니다.

이 과정은 지갑이 암호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K-9.jpg

null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었다면 

importprivkey 비트코인 개인 키 를 입력합니다.

"재검색 중" 창이 뜨며 거래 내역을 스캔할 것입니다. 이 과정은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스캔이 모두 완료되면 null 값이 출력되며, 파일 - 받는 주소 항목에서 백업했던 BTC의 주소를 확인할 수 있으며, BCC 블록의 싱크도 모두 끝나면 BTC와 같은 잔고가 들어와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고,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지갑들이 있지만, 따로 설명하지 않은 지갑에도 보통 개인 키를 따로 백업할 수 있거나, 적어도 12자리 단어의 백업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지갑이 어떤 백업 방식을 지원하는지 확인해보시고 위에서 설명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출처 (글쓴이 루드베이커)



※ 투자하시기 전 꼭 확인해주세요. !! ※

 1. 반드시 여유가 있는 자본으로 채굴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2. 무리한 투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작은금액부터 시도해보세요.

3. 필자가 해당블로그에 소식을 업로드합니다. 하나하나 참고해봐주세요.

4. 결과보다는 현재상황을 정확히 알아봐주세요. 독자의 이익을 높힐 수 있습니다.

5. 이더리움 2년 계약가능, DASH(x11) 2년 계약가능, 비트코인 SHA256 계약가능

< 프로모션 코드yOP1KZ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제네시스 마이닝으로 이동합니다.)


제네시스 마이닝을 시작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프로모션 코드를 이용하여 할인을 받아보세요.

본인에게는 3%의 가격이 할인되며, 프로모션 당사자에게는 2.5%의 업그레이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